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디파이 코인 뜻 시세 전망 종류 Defi

by story2 2021. 2. 17.
반응형

2020년 암호화폐는 그다지 상승장으로 볼 수는 없었지만 디파이 관련 코인들은 상승세를 맞이하며, 2020년 암호화폐를 대표하는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

 

2021년이 되어서도 디파이 열풍은 쉽게 가라 앉지 않으면서 암호화폐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데요.

 

디파이는 DeFi의 약어로 풀이하면 Decentralized Finance라는 단어입니다.

‘decentralize’는 탈중앙화를 뜻하며, ‘finance’는 금융을 의미하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 탈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분산된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의 금융은 정부나 금융기관의 통제를 받았지만, 디파이는 정부나 기업 등 중앙기관의 통제를 받지 않는 금융 생태계를 뜻합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이 중계자 역할을 하는 은행, 증권사, 카드사등이 필요했지만, 암호화폐의 디파이에서는 은행 계좌나 신용카드가 없어도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면 블록체인 기술로 예금은 물론이고 결제, 보험, 투자 등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을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나 암호화폐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으로 자산 토큰화(tokenization),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 비변동성 암호화폐), 탈중앙화 거래소(DEX, 중개인이 없이 자산을 P2P 방식으로 관리하는 분산화된 자산 거래소) 등이 대표적인 디파이 서비스 모델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파이 코인 뜻 시세 전망 종류 Def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디파이 코인 종류

코인마켓캡에서는 아예 디파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디파이 관련 코인들의 시가총액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디파이 코인 중 가장 대표적인 종목은 체인링크로 전 세계 암호화폐 시가총액 10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한 Wrapped Bitcoin이 디파이 코인 중 시가총액 순위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3위에는 2020년 디파이 열풍을 몰고온 주역인 유니스왑이 랭크되어 있습니다.
4위는 2위처럼 국내 거래소에서 쉽게 볼 수는 없는 Aave 코인입니다.

 

5위는 국내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루나 코인이 랭크되어 있습니다.

 

디파이 관련 코인들은 아래 코인마켓캡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coinmarketcap.com/defi/

 

Top DeFi Tokens Listed by Market Capitalization | CoinMarketCap

Find the latest prices of DeFi tokens ✔️ Hundreds of tokens ✔️ Ranked by market capitalization ✔️ Maker ✔️ Dai ✔️ UMA ✔️ And many more ✔️

coinmarketcap.com

 

체인링크

디파이 코인의 대장주 격인 체인링크입니다.

체인링크는 전 세계 암호화폐 시가총액 10위안에 든 신규 메이저 코인 중에서 폴카닷과 함께 대표주자로 꼽히고 있습니다.

체인링크는 2017년에 출범하고, 2019년 5월에 메인넷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부각된 디파이 코인입니다.

오라클 네트워크에서 외부 데이터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가져온 후, 스카트 컨트랙트를 사용한 안전한 데이터 피딩 서비스를 구현하여, 금융 서비스 고객들에게 데이터를 제공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입니다.

디파이 코인 중 가장 많은 파트너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디파이 코인들이 체인링크 위에서 동작이 되기 때문에 디파이를 논할때 빠지면 안되는 중요 암호화폐로 보시면 됩니다.

 

 

유니스왑

디파이의 대표 주자는 체인링크이지만, 디파이라는 키워드를 유행시키고 붐업 시킨 장본인은 유니스왑입니다.

 

유니스왑은 대표적인 탈중앙화 거래소인 DEX 덱스 거래소 중 하나인데, 유니스왑의 누적 거래량이 1,000억 달러(약 110조 2,500억 원)을 넘어섰고, 24시간 거래량은 12억 달러(약 12조 3,200억 원) 달할 정도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암호화폐이자 덱스 거래소입니다.

유니스왑은 '유동성 풀'이라는 개념을 도입해 탈중앙화 환경에서도 수월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든 덱스로 거래 체결이 안 되거나, 중앙화 거래소와 가격 차이가 많이 나던 기존 덱스의 문제점을 보완하며 인기몰이중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유니스왑 플랫폼에 예치하는데, 유니스왑은 타 코인을 예치할때 자체적으로 만든 코인인 유니(UNI) 라는 암호화폐를 줍니다.

이 유니코인이 가치가 없는 쓰레기 코인이라면 사람들이 유니스왑을 이용할 필요가 없겠죠.

이 유니코인이 15달러 정도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유니스왑이 엄청난 흥행을 거둘 수 있는 요소입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경우 보유를 하고 있더라도 가격 상승 부분 외에는 은행에서 흔히 받을 수 있는 이자라는 개념을 받을 수가 없는데, 유니스왑은 유니코인이라는 새로운 코인을 이자로 지급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거래소이자 암호화폐입니다.

 

 

루나 코인 테라

한때는 쿠팡과 맞섰던 티켓몬스터의 창업자가 만든 루나 코인이 전 세계 디파이 코인 중 시가총액 5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전체 순위는 2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국내 암호화폐 중 시가총액 1위는 아이콘 코인이었으나, 최근 시세가 급등하는 바람에 루나 코인이 국내 암호화폐 프로젝트 중 시가총액 1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루나코인은 테라의 가격 안정화를 위한 마이닝 토큰으로 담보 역할을 하는 코인이며, 루나의 가치는 테라의 결제 수수료에 기반하여 생성이 됩니다.

테라가 결제 될 때마다 소액의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여, 블록 확인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거래 수수료가 징수되고, 이 수수료는 블록 생성자에게 보상으로 지급되는 코인입니다.

테라의 거래액이 증가할 수록 루나 코인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테라는 이더리움 처럼 플랫폼 생태계라고 보시면 되고, 그 안에서 화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루나 코인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tripgamemoney.tistory.com/397

 

루나 코인 시세 전망 LUNA 테라

루나 코인은 티켓몬스터 대표 출신인 신현성 대표가 만든 암호화폐로 신 대표는 현재 차이페이랑 테라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루나 코인의 ICO 당시 가격은 1차 117원, 2차 270원, 3차 940

tripgamemoney.tistory.com

이 외에도 많은 디파이 코인 들이 있지만,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